본문 바로가기

세계테마기행

최창원 교수 프로필 나이 세계테마기행 중국 큐레이터

반응형

최창원 교수 프로필 나이 세계테마기행 중국 큐레이터

반응형

최창원은 중국문화인류학자로 청운대학교 중국학과 교수이자 대하 수묵화 작가이다.

반응형

1958년 한국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76세다. 국립 대만대학교에서 중국 문화인류학을 전공하고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고 동 대학에서 겸임교수를 지냈다. 1998년  청운대학교(구 충남산업대학교)에 초빙되어 중국.학과를 창설하고 현재까지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반응형

청운대학교 중국문화예술연구소 소장, 중국어문학연구회 회장을 지냈으며 북경공업대학교와 중국내몽고사범대학교 객원교수도 겸하고 있다.
또한 중국 북경시, 상해시, 천진시, 청도시, 중경시, 남경시, 홍콩, 내몽고 등 22지역에 매우 밝은 중국 유학교육 전문가인 동시에 중국지역문화전문가이기도하다.

반응형

대하 수묵화 작가 
중국 국가 1급 미술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최교수는 세계유일 해하도의 명인 문인화가이다.해하도는 정중동 수묵화법으로 그려 낸 붉은 바다새우가 물결속에 움직이는 화법의 그림이다.대하만 20여년간 그려왔으며 중국 일본등 외국에 더 많이 알려져 있다.

대하를 그리는 이유에 대해  등을 굽히고 생활하는 겸양지덕과 튀어나와 반짝거리는 눈이 혜안을 의미하고 팔딱거리며 올라가는 몸체는 역동성을 의미하는 도약발전의 뜻을 담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왕새우의 긴수염은 무병장수와 부부의 백년해로를 상징한다고 설명한다.

2022년에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바다새우를 그리는 만하도(만 마리 새우 그림)를 그려 KRI한국기록원과 WRC(세계기록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세계 기록을 달성했다.

이 작품은 폭 120cm, 길이 100m의 두루마리 화선지에 크기 약 5cm부터 30cm까지 바다새우 1만 마리를 메탈릭 녹색(또는 청색) 먹물로 78일간 동안 그렸으며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세계평화와 해양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작업했다.

방송활동으로 2017년 EBS 세계테마기행 은빛 설원의 전설 중국 네이멍구 편에서 큐레이터로 출연했으며 유튜브채널 보원교수tv를 운영하고 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