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배 프로필 제주항공 이사 고향 나이
김이배는 제주항공 대표이사 사장이다.
1965년 12월 10일 전라남도 장흥군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59세다.
장흥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라큐스 대학교 경영대학원(MBA)에서 공부했으며, 2년 뒤 영국 퀸스 대학교 벨파스트에서 기계항공공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아시아나항공 설립 초기 멤버로 1988년 아시아나항공에 입사해 전략경영팀장, 전략기획담당 임원, 미주지역본부장, 경영관리본부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아시아나항공 재직 시절 김 대표는 노선 수익성 점검이나 임금 협상과 같은 재계 부문에서 주로 활동하며 빈 카운터의 면모를 드러냈다. 미주지역본부장을 맡았을 때는 뉴욕 노선 신규 취항 성과를 이끌어냈다.
2020년 6월, 제주항공 대표이사로 영입되었다. 제주항공 대표를 맡으며 유상증자와 원가 절감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항공편 재개에 맞춘 국제선 증편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최악의 위기 국면에서도 새로운 비행기를 꾸준히 도입하고, 화물 사업에도 진출하는 등 제주항공의 미래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대표는 2023년 11월 애경그룹 임원인사에서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2024년 12월 29일, 제주항공 2216편 활주로 이탈 사고가 발생하자 서울 메이필드 호텔에서 임원진과 함께 사고에 관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