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조인

한문철 프로필 변호사 고향 나이 한블리

반응형

한문철 프로필 변호사 고향 나이 한블리 

한문철은 법률사무소 스스로닷컴의 대표 변호사이며 교통사고 전문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를 운영하고 있다.

1961년 경기도 고양군 출생이며 학력은 마산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 법학 석사과정을 수료했다.고등학생 시절 아버지가 사업에 망해 마산으로  내려갔으며 집안이 어려워 고등학교시절 중학생 과외로 학비를 벌었고 대학 시절에는 시장에서 책 장사, 샌들 장사를 했다고 한다.

대학 졸업 이후 1985년 제27회 사법시험을 합격했으며 1988년 사법연수원 17기로 수료했으며, 이후 대한민국 공군 군법무관으로 병역을 마쳤다.

군 법무관 시절인 1989년,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당시 출판업에 종사하던 아내의 도움으로 교통사고 관련 대법원 판례를 모아 해설한 <교통사고 법률지식>을 출간했는데, 교통사고의 한국 대법원 판례를 모아 출간된 책은 처음이라 꽤 인기를 끌었다. 이 책이 인기를 끌며 교통사고 관련 전문가로 명성을 얻게 되었고, 모 신문사에 정기적으로 교통사고 관련 칼럼을 싣게 된다.

1991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로 발령받아 1년여 동안 재직했다. 하지만 공범으로 추정된 참고인을 동기 변호사의 청탁을 받고 풀어주는 등 수차례 비리를 저지른 사실이 발각되어 서울지검에 발령받은 지 1년여 만인 1992년 8월 대검찰청으로부터 면직처리되었다.

당시 한문철은 사건 수사과정에서 고위층에 미움을 사서 사표를 강요당했으며 검찰의 발표내용은 사실과 다르고 사표를 낸 이유는 다른 데 있지만 아직은 밝힐 수 없다고 주장했으며, 현재까지 정확한 사유를 밝히지 않고 있다. 당시에도 논란이 되었었다.

이후 비리검사 변호사 개업 논란으로 약 반년 만에 간신히 변호사 협회로부터 허가를 받은 후 1993년 변호사로 개업하여 2년여 동안 본인의 변호사 사무소를 운영했다. 이 시절에는 교통사고 변호사가 아닌 형사사건 변호사로만 활동했다. 형사사건은 착수금이 500만원이었지만 교통사고는 200만 원에 불과한 데다가 형사사건은 법원에 한두 번 가면 끝나지만, 교통사고 소송은 여러 번 법원에 가야 해,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하지만 군법무관 시절 쓴 책인 '교통사고 법률지식'의 유명세로 버스공제조합의 영입 제의가 왔고, 1995년부터 전국버스공제조합 경기지부의 전문 변호사로 버스 기사가 사고를 냈을 때  보험사를 대리해 소송하는 일을 맡았다.이후 막강한 승소율을 자랑했고, 5년간 1,000건에 가까운 사건 소송을 담당했다.

버스 사건을 오랫동안 변호해서인지,일반인들이 알기 어려운 대형버스, 대형화물차의 제동거리, 사각지대 등의 특성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있으며, 때문에 화물차나 버스는 어지간하면 멈출 수 없다면서 일반차량에 비해 대형차에 우호적인 판단을 내리는 모습을 보일 때가 많다.

버스공제조합에서 5년 동안 일하다가 그만두고 2000년 9월부터 스스로닷컴이라는 교통사고 관련 법률 정보 사이트 겸 교통사고 및 손해배상 전문 법무사를 통해 사건을 직접 받고 있으며 한문철 TV 라는 유튜브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독자 177만명을 기록하며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로 널리 알려졌다.

특이하게 사무장이 없는 법률사무소를 운영 중이다. 버스공제조합을 그만둔 이유는 가해자 편에만 서서 소송을 하다보니 피해자들이 불쌍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변호사의 능력 때문에 판결이 뒤바뀌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2000년 본격적으로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로 나선 이후부터 2018년까지 교통분야 소송만 무려 5,500건을 맡아 진행했다.교통사고 재판에서 자신의 승소율이 99%라고 밝혔는데, 이는 교통사고를 본인이 판단해서 이길 수 있는 사건만 수임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2013년부터 SBS 모닝와이드 "한문철 변호사의 몇 대 몇"을 진행해서 이름을 알렸다.
2007년부터 2020년 11월까지 TBN 한국교통방송에서 교통법률, 교통사고 솔루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022년 9월 22일부터 JTBC 신규 프로그램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 MC 진행을 맡고 있다.

도로교통공단 정보공개심의회 위원,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초빙교수, 서울지방변호사회 공익소송특별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국립경찰 명예경감,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자문위원,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 전문위원을 맡고 있다.

한 변호사는 교통사고 사건을 전문으로 다루는 변호사라는 자신의 높은 인지도를 활용해 차량용 블랙박스, 차량·가정용 소화기 등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다. 또한 운전자보험 광고 모델로도 활약 중이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