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강백신 검사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반응형

강백신 검사 프로필

반응형

강백신은 대한민국의 검사이다.

1973년 경남 남해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51세다. 서울대학교 인류학과를 졸업했으며 사법 연수원 43회 합격후 사법연수원 34기로 수료했다.

반응형

이후 검찰에 입문했으며 서울남부지방검찰청 검사,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 인천지방검찰청 검사,울산지방검찰청 검사 등을 지냈으며 2016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윤석열과 함께 박영수 특검에 파견됐다. 윤석열이 검찰총장으로 임명되었을 때부터 서울중앙지검에서 근무하면서 조국 사태 수사를 맡았다.

반응형

 

조국 관련 수사에 참여중 2020년 9월 창원지검 통영지청으로 발령이 났으며 공소유지를 위해 왕복 10시간씩을 이동하면서 재판에 참여했다. 그는 자녀 입시비리 및 사모펀드 의혹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게 징역 7년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하면서 이 사건은 조 전 장관의 검증과정에서 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실체적 진실 의혹을 규명할 필요성에 따라 수사가 시작된 것으로 '국정농단'과 유사한 사건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응형

이후 2021년 7월 서울동부지방검찰청 공판부장으로 근무하다 윤석열이 대통령에 당선된 후 2022년 6월2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부의 1심 공소유지를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파견됐다.

 

이어 6월 28일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서 서울중앙지검 제3차장검사로 인사 조치되었고 반부패수사3부 부장검사를 맡아 이재명 전 경기지사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수사의 최일선에서 앞장섰으며 10월, 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장으로써 민주연구원 부원장인 김용에 대한 압수수색을 지휘한 바 있다.

 

현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부장검사로 재직하고 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