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조인

정승원 검사 프로필 나이 고향

반응형

정승원 검사 프로필 나이 고향 

반응형

정승원은 현재 부산지방검찰청 소속 검사이다.

반응형

1982년생으로 올해 나이 42세이며 성균관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2011년 사법 연수원 40기로 수료하고 검사로 임용됐다.

2014년 대구지방검찰청 검사로 검찰에 입문해 2016년 전주지방검찰청 남원지청 검사, 2018년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 2022년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검사를 거쳐  2023년 부산지방검찰청 검사로 지내고 있다.

반응형

2024년 11월 11일 수원지법 성남지원 제1형사부부장판사 허용구는 뇌물공여·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두산건설·네이버 전직 임직원, 전 성남시 공무원, 전 성남FC 대표 등 성남FC 의혹 관련 피고인 7명의 속행 재판에서 정승원 검사에게 퇴정 명령을 내렸다.

반응형

재판부는 “관할이 아닌 다른 검찰청 소속 검사가 이 사건 공판 때마다 직무대리 명령을 받아 법정에 오고 있는데, 이는 검찰청법 5조와 검찰근무 규칙 제4조를 위반한 것”이라며 “검찰에 스스로 수정하기를 요청했음에도 시정 조처하지 않았고, 시정할 의지도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사의 위법 상태를 사회의 이목이 쏠리는 이 법정에서 그대로 용인하는 것은 재판의 존엄과 국민의 신뢰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응형

이에 대해 정 검사는 “재판부의 소송지휘권 남용이며, 공소 진행을 방해하는 자의적 해석이 명백하다”며 즉각 이의신청하고, 재판부 기피 신청도 하겠다”고 반발했다. 이어 재판부에 휴정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하자 나머지 공판 참여 검사들과 함께 집단 퇴정했다.

앞서 정 검사는 부산지검 소속임에도 2023년 9월경부터 현재까지 1개월 단위로 서울중앙지검 검사 직무대리로 발령 받았고, 그와 겹치는 기간 동안 수원지검 성남지원 재판일에는 성남지청 검사로 1일 직무대리 명령을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재판 2건, 서울고등법원 재판 1건, 수원고등법원 재판 1건의 공판에 관여해왔다.

반응형
그리드형